월성1호기 경제성 조작 관련 한수원 본사 등 압수수색
산업부와 조직적으로 움직인 증거 발견땐 파장 불가피

월성원전 1호기 전경.
검찰이 ‘월성1호기 경제성 조작’ 논란과 관련해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본사와 대구 한국가스공사 본사, 정부세종청사 내 산업통상자원부를 일제히 압수수색 했다.

대전지검은 5일 오전 한수원 본사에 40여 명의 수사관을 보내 기획처, 인사처를 비롯해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 자료와 파일을 확보하고 당시 업무 담당자들의 휴대전화 등도 가져간 것으로 전해졌다.

한수원 관계자는 “오전 10시께부터 검찰이 압수수색을 한 것은 맞지만 정확한 내용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이날 오전 9시 30분께부터 가스공사 사장실과 비서실을 압수수색 했다.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 과정에서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이었던 채 사장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수력원자력과 함께 조직적으로 움직인 증거·정황을 찾기 위해서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된 이후 가스공사 관계자는 “채희봉 사장이 청와대 비서관 시절에 얽힌 일로 압수수색이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 등과 관련해 가스공사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달 20일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가 부적절하게 저평가됐다”는 내용의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원은 “한수원 직원들이 원전 판매단가를 산정하면서 실제 판매단가보다 낮게 산출했고, 백운규 전 산업부장관을 비롯한 산업부 관계자들이 자료를 삭제하는 등 감사를 조직적으로 방해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지난달 22일 “월성 1호기 원전의 경제성 평가를 조작하고 조기 폐쇄를 결정했다”며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 12명을 대전지검에 고발했다.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