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록 지정폐기물처리장 조성 논란 가열

포항시 철강관리공단 전경

지난 4월부터 포항지역에서는 포항 4공단내 일반폐기물매립시설업체인 (주)청록의 지정폐기물매립시설 최종 승인을 둘러싸고 업체측과 시민사회단체, 대송면 주민 사이에서 논란이 거듭되고 있다. 포항시의회는 지난 3일 청록 지정폐기물 추가반입 반대를 위한 결의안을 채택해 상임위를 거쳐 본회의 가결로 최종 결정, 대구지방 환경청 등에 최종의견서를 전달한 상태다. 지정폐기물을 배출하는 포항철강공단 일부업체들은 지정폐기물처리업체가 포항 등 인근지역에 설립되면 현재 외지로 반출되고 있는 지정폐기물 매립가격이 인하돼 원가경쟁력이 제고될 것을 내심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시민단체와 주민들은 포항지역에 지정폐기물업체가 들어서면 혐오시설의 도시라는 불명예스러운 사태가 올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본지는 지면을 빌어 각계각층의 입장을 살펴보았다.

◇주민들 반대

포항시는 지난 4월 28일 청록의 지정폐기물매립시설조성을 위한 환경영향평가서 공람및 주민설명회개최를 공고했다.

공고에 따르면 청록은 포항시 남구 대송명 옥명리 포항 4일반산업단지에 위치한 기존 일반폐기물매립시설 12만2천360㎡ 전체를 지정폐기물매립시설로 조성하게 된다.

이같은 규모는 일반폐기물매립지전체시설에 해당하는 것으로 청록이 당초 승인받은 280만㎥ 매립용량을 지정폐기물로 매립할수 있게 됐다.

사업기간은 2008년 부터 오는 2022년까지로 공람기간은 5월6일∼6월5일까지다.

지난 2006년 5월30일 사업을 시작한 청록은 전체12만여㎡의 면적을 6개 구역으로 나눠 매립할 예정으로 있으며 현재는 2만868㎡에만 일반 폐기물을 매립하고 있다.

지난5월9일 대송면 주민들은 청록이 지정폐기물 처리 허가를 받을 경우 포화상태인 전국의 유해폐기물이 포항으로 몰려올 가능성이 높아 폐기물 처리장 주변 주민들의 건강에 큰 피해가 우려된다며 반발수위를 높였다.

대송면 주민들은 이날 가칭 대송면 지정폐기물반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13일 오후 2시 대송면 주민센터에서 열릴 예정인 청록의 주민 설명회를 무산시켰다.

지역출신 포항시의회 정해종 의원은 "포항지역에 황산과 염산이 함유된 각종 지정폐기물이 대량으로 매립되면 주민 건강에 심각한 피해가 예상된다"며 "포항시도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지정폐기물 유입을 막기 위한 대책마련에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철강관리공단 기업들 입장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포항시에서 배출되는 지정폐기물은 연간 약 7만3천862t이라고 밝혔다.

이중 포항철강관리공단내 5개 주요 기업들은 약 85%인 6만400여t을 배출·처리하고 있으며 포항지역은 D사 1곳이 지정폐기물을 처리하고 있다.

이들가운데 약 12%를 차지하고 있는 A업체는 포항지역내에 위치한 D사를 통해 t당 약 6만원에 처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4개업체들은 울산업체 2곳을 통해 t당 5~6만원에 처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관련 모 기업체 관계자는 "지정폐기물 처리비용이 연간 약 50억원이 소요된다"며 "물론 지역민들이 혐오시설이라는 이유로 반대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작금의 고유가 시대에 기업체들의 어려움을 감안하면 폐기물 처리비용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됐으면 한다"며 속내를 토로했다.

더불어 약 300여 개의 철강공단이 들어선 포항에 현재 1곳 뿐인 지정폐기물 처리업체에 대해 추가로 설립돼 가격경쟁력을 통한 가격인하 등을 기대했다.

특히 해당기업들은 업체간 가격경쟁으로 현재 매립단가보다 가격이 인하돼 차액이 발생하면 지역발전을 위해 환원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포항시의회, 반대결의안 채택

포항시의회 보사산업위는 지난 3일 (주)청록 지정폐기물 추가반입 반대를 위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보사산업위의 지난 2일 상임위를 열어 '(주)청록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지정폐기물까지 추가 반입하기 위해 대구지방환경청 등에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제출하면서 업체와 주민들간 마찰이 우려됨에따라 포항시의회는 지정폐기물 추가반입을 반대한다'며 반대결의안을 채택했다.

반대 결의안에 따르면 '2002년 10월 한국토지공사가 작성한 포항4 일반지방산업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에 의하면 '산업폐기물중 지정 폐기물은 위탁처리하고 사업장 폐기물 및 생활폐기물은 매립장 및 소각장에서 폐기물 성분별로 매립 및 소각 처리할 계획'이라고 명시하고 있어 당초 폐기물 처리계획에 맞게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또 '2004년 8월19일 (주)청록은 한국토지공사 공고문에 의거 포항시에 입주추천서 발급을 의뢰하여 현재의 부지를 분양 받았고 분양공고에는 "신청인은 폐기물 처리구역, 처리범위, 침출수 처리 등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승인사항과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 에너지사용계획 내용을 준수하여야 한다" 고 명시돼 있다며 당초 목적대로 사용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2007년1월 27일 (주)청록이 현부지에 폐기물 최종 매립에 따른 주민과 기업의 상호협력을 위해 대송면 환경대책위원회 위원장과 합의서를 작성하면서 "향후 새로운 사항이 발생될시 갑(대송면 환경대책위원회)과 을((주)청록)은 별도 협의한다" 고 약속했다며 이를 준수할 것도 함께 촉구했다.

한편 위원회는 반대결의안을 채택하면서 '포항이 영일만의 기적을 이루며 경북 제1의 도시로 우뚝 설 수 있었던 것은 포스코를 중심으로 한 철강산업의 발전과 함께 포항시민들의 희생과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함께 밝혔다.

특히 '철강공단이 조성되면서 집단으로 이주한 대송면민들은 공단에 인접해 있다는 이유만으로 공해는 물론 생활쓰레기 및 산업폐기물 매립장에 둘러싸여 육체적·정신적 피해를 입고 있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청록은 어떤회사인가?

청록은 지난 1997년 남구 대보면에 폐기물매립장시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업승인을 둘러싸고 당시 대보면 주민들이 포항시청사를 점거하는 등 포항지역사회에 큰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대보면 지역의 폐기물처리시설 철회와 함께 4공단내 청록의 일반폐기물매립시설 최종 승인과정에서도 포항지역사회에서는 논란이 끊이지 않았으며 일부 공무원은 법정에 서기도 했다.

이후 2006년 5월 포항시로부터 일반폐기물 최종처리업체 시설 준공 및 허가를 취득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