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고령군 등 전국 12곳에 인구 감소지역에 생활인구가 유입될 수 있도록 ‘청년마을’이 조성된다.

행정안전부는 ‘2023년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 사업’을 공모해 12곳을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선정 지역은 경북 영천시·고령군을 비롯해 세종시(연서면), 강원 홍천군, 충북 보은·진천·홍성·예산군, 전북 익산시, 전남 고흥·영암군, 경남 의령군 등이다.

‘청년마을 사업’은 청년들에게 일정기간 지역에 머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탐색·일거리 실험·지역사회 관계맺기 등을 통해 청년들이 지역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다.

이들 지역에는 첫해 사업비 2억원이 지원되고 이후 사업 성과 평가 후 향후 2년 동안 연 2억원씩 추가 지원된다.

2018년부터 3년의 시범 기간을 거쳐 2021년부터 매년 12곳씩 조성됐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 161개 청년단체가 응모해 13: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올해 선정된 12개 청년마을은 와인, 스마트팜, 동물·자연 치유, 뮤직 빌리지 등 지역마다 독특한 주제로 5월부터 본격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영천시 금호읍에 위치한 ㈜리드로컬은 ‘MZ 와인문화로 재탄생하는, 와인에 취하리’를 주제로 와인 경험 콘텐츠 개발, 지역 와이너리 브랜딩, 와인축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청년다운타운(고령군 대가야읍)은 ‘가야 음악과 문화를 계승하는, 글로벌 뮤직빌리지’를 타이틀로 국악, 퓨전음악 등 공연·관광 콘텐츠 개발, 뮤직축제 등을 연다.

이를 통해 지역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일거리로 수익 실현을 하면서 정착으로 이어지게 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유휴 공간을 청년주거, 창업 실험, 공유 사무실, 커뮤니티 등 청년활동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안부는 신규 청년마을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전문가 자문(컨설팅), 선배 멘토링, 성과공유회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미 조성된 청년마을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1:1 맞춤형 자문(컨설팅)도 진행한다.

최훈 행정안전부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지역의 새로운 가능성과 매력에 빠져 청년마을을 경험하는 청년들이 늘고 있다”며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위해 지역의 미래를 담보할 청년들이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남현정 기자
남현정 기자 nhj@kyongbuk.com

사회 2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