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이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6호 태풍 ‘카눈’ 북상에 따른 상황판단 및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시민안전을 위해 선제적이고 철저한 사전 대비를 강조하고 있다.

포항시를 비롯한 경북지역 지자체들이 북상 중인 제6호 태풍 ‘카눈’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포항시는 8일 이강덕 시장 주재로 시청 대회의실에서 실·국장과 읍면동장 등 협업부서장과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상황판단 및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태풍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대처 계획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정보를 공유했다.

이 시장은 태풍에 따른 집중호우와 강풍, 하천범람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옹벽, 배수로, 맨홀, 배수펌프장 등 현장과 시설에 대한 예찰 활동과 사전점검, 안전조치 등 철저한 대응을 지시했다.

또한 상습침수 지역에 수방자재를 전진 배치하고 산사태 취약지구, 급경사지 등 인명피해 우려 지역에 대한 점검 및 보강을 강화하며, 공사장과 농작물, 수산시설 등도 강풍과 풍랑으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를 당부했다.

특히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태풍이 인접하기 전에 하천 주변과 침수위험도로 등에는 야영객 통제 등을 사전에 실시하고, 산사태 위험지역에 대해서는 선제적인 주민 대피를 지시했다.

시는 태풍 특보 발표 시 매뉴얼에 따라 부서별 비상 근무 체계를 즉각 가동하고 유관기관 간의 신속한 상황 공유를 통해 협력 대응할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6호 태풍 ‘카눈’ 북상에 따른 상황판단 및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시민안전을 위해 선제적이고 철저한 사전 대비를 강조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경찰, 소방, 해경, 해병대1사단, 국토관리사무소, 포항지방해양수산청, 포항교육지원청, 수자원공사 포항지사, 한전 포항지사, 가스안전공사 경북동부지사, 전기안전공사 경북동부지사, 농어촌공사 포항·울릉지사, KT 포항지사, 포항철강산업단지관리공단, 포항시시설관리공단, 포스코 등 유관기관도 참여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경각심을 갖고 총력을 다해 사전 대비에 철저를 기해 달라”며, “기후변화로 전례가 없고 예측이 어려운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유관기관과 합심해 한발 빠른 선제적 대처로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주시가 지난 6일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주낙영 시장 주재로 태풍 카눈 북상에 따른 상황판단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경주시도 인명·재산 피해 예방을 위해 취약시설을 전수 점검하는 등 선제적 대비태세에 들어갔다.

8일 경주시에 따르면 지난 6일 상황판단회의를 열고 초기 대응단계에 돌입했으며, 태풍 예비특보 발효 즉시 13개 협업반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키로 했다.

시는 △취약시설 전수 점검 △긴급대피 장소 확인 △강풍 피해 우려 시설물 등 결박 이동 조치 △정전·통신 두절 등 관련기관 비상연락망 유지 △긴급복구 등을 위한 장비 등을 중점 점검하고 사전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덕동댐, 안계댐, 감포댐, 왕신지, 권이지, 화곡지 등 댐·노후저수지에 대한 상시 예찰을 강화하고 유사시 하류주민들을 대피시킬 계획이다.

강풍 피해를 대비해 415척 어선 육상 인양 및 피항 조치와 비닐하우스, 축사, 과수 시설 등에 대해 고정·결박 조치한다.

또 불법 현수막, 그늘막은 물론 옥상·돌출간판에 대해서도 정비·결박한다.

둔치 주차장 2곳, 지하차도, 세월교 등 피해 발생 우려가 높은 위험지역은 선제적으로 통제하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소방, 경찰 등 협업체계도 강화해 긴급복구 및 피해예방을 위한 24시간 비상 대기 태세를 유지키로 했다.

주낙영 시장은 “각 부서에서는 모든 재해우려지역에 대해 자세히 점검하고, 특히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경찰, 소방 등 기관별 협조체계를 강화해 시민들의 재산을 보호하고 단 한건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다시 한 번 태풍 내습에 철저한 대비 태세를 취해달라”고 밝혔다.

K-water 구미사업단(단장 황태식)은 지속되는 폭염과 북상하는 태풍 ‘카눈’에 대비해 8일 건설현장 특별 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구미사업단은 조성 공사가 진행 중인 구미 확장단지와 하이테크밸리 현장 안전점검을 통해 폭염 시 온열질환에 취약한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고, 태풍 대비 준비 상황을 점검하며 사고를 방지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문경시는 제6호 태풍 ‘카눈’ 피해방지를 위한 지역내 산업·농공단지별 순회 예찰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는 지역내 산업·농공단지 입주업체 136개사와 개별입지 공장 116개사 등 총 252개 업체들을 대상으로 Web발신을 통해 “제6호 태풍 ‘카눈’이 북상하여 8월9일부터 10일까지 많은 비와 강한 바람의 영향이 있을 것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태풍피해 예방을 위한 시설물 점검 및 배수시설 정비 등을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휴·폐업 미가동 중인 공장,미등록 공장 등에 대해서도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성주군은 북상중인 제6호 태풍 ‘카눈’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이병환 군수 주재로 지난 7일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했다.

태풍의 예상이동경로와 기상전망 등에 대한 보고로 시작한 회의에서 인명피해 우려지역, 저수지, 양·배수장시설 등의 현황을 확인하고 사전예찰을 통해 점검·정비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소관부서별 사전대비 사항을 점검하고, 전 부서와 읍·면 직원들은 단계별 비상근무를 실시해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키로 하는 등 군민안전 대책방안에 대해 적극 논의했다.

특히, 이번 태풍은 매우 강한 바람이 예상됨에 따라 수확을 앞둔 농작물이나 비닐하우스 등의 피해 예방 사전조치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군은 기상전망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문자메시지, 재난 예·경보방송 등을 활용, 기상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고 이에 따른 발빠른 조치로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곽성일·황기환·황진호·김정수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