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권, 민주주의, 사형제 반대 운동 이끈 나르게스 모하마디 수상
노벨위원회 “이란 여성에 대한 압제에 저항하는 투쟁에 앞장”
‘히잡 의문사’ 아미니 1주기 직후 수상…이란 여성 2번째 평화상 수상

이란 인권운동가 나르게스 모하마디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모하마디는 이란 당국의 여성 억압에 맞선 공로로 6일(현지시간)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됐다.연합
올해 노벨평화상은 이란의 대표적 여성 인권운동가이자 반정부 인사 나르게스 모하마디(51)가 ‘옥중 수상’했다.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6일(현지시간) 모하마디가 이란 여성에 대한 압제에 저항하고 인권과 자유를 위한 투쟁에 앞장섰다며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베르트 레이스 안데르센 노벨위원회 위원장은 “이 상은 무엇보다 이란에서 벌어지는 모든 운동의 매우 중요한 업적에 대한 인정”이라며 “그 운동의 지도자가 나르게스 모하마디라는 사실엔 이론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 정권(이란)은 그를 모두 13차례 체포했고 5차례 유죄를 선고했으며 형량은 도합 31년의 징역형, 154대의 태형이었다”며 “지금 발표하는 순간에도 감옥에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수상은 이란에서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찰에 체포됐다 의문사한 마흐사 아미니의 1주기 직후에 이뤄졌다. 1주기는 지난달 16일이었다.

모하마디의 수상으로 아미니의 죽음 이후 ‘여성, 생명, 자유’라는 기치 아래 계속되는 이란 내 여성의 거리 투쟁에 국제적 스포트라이트가 비칠 것이라고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보도했다.

모하마디는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보낸 성명에서 “나의 인권옹호 활동에 대해 국제적인 지지와 인정을 받은 덕분에 더 단호해지고, 더 책임감을 느끼면서 더 열정적이고 더 희망을 품게 됐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어 “이번 인정으로 변화를 위한 이란인의 투쟁이 더 강해지고 조직화하길 바란다”며 “승리가 눈앞”이라고 강조했다.

모하마디는 2003년 이란 여성운동의 ‘대모’격인 시린 에바디(76)가 이끄는 인권수호자 센터에 가입하면서 인권운동에 투신했다. 에바디는 그해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모하마디는 현재 이 단체의 회장을 맡으면서 여성의 인권, 이란의 민주주의와 사형제 반대 운동을 이끌고 있다.

2011년 수감된 인권활동가를 도운 혐의로 처음 체포돼 징역형을 선고받은 이래 투옥과 석방을 반복했다.

가장 최근엔 2019년 반정부 시위의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해 2021년 열린 거리 시위에 참여했다가 체포된 뒤 현재까지 테헤란 에빈 교도소에 수감 중이다. 이곳은 인권 침해로 악명높은 이란의 수용 시설이다. 수감 중 진행 중인 여러 재판에서 실형과 벌금형, 태형을 계속 선고받고 있다.

지난해 ‘아미니 시위’가 전국적으로 벌어졌을 땐 교도소 안에서 히잡을 태우며 저항 의지를 알렸다.

노벨위원회는 수상자 발표 직후 모하마디가 시상식에 참석할 수 있도록 이란 정부가 그를 석방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란 반관영 파르스통신은 “모하마디는 서방으로부터 상을 받았다”며 “그는 국가 안보를 해치는 행태로 여러 차례 화제를 모았다”고 평가했다.

이날 모하마디가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되면서 여성 평화상 수상자는 19명으로 늘었다. 이란이 ‘배출’한 노벨상 수상자는 평화상을 받은 에바디와 모하마디 등 여성 2명뿐이다.

인류 평화에 이바지한 인물에게 주는 노벨평화상은 1901년 시작돼 올해로 104번째로 수여됐다.

지금까지 단독 수상은 70차례였으며 2명 공동 수상은 31차례, 3명 공동 수상은 3차례였다. 지난해 평화상을 받은 벨라루스 인권운동가 알레스 비알리아츠키(61)도 모하마디와 마찬가지로 옥중 수상했다.

스웨덴 과학자 알프레드 베른하르드 노벨이 제정한 노벨상의 수상자는 스웨덴 왕립과학원 등 스웨덴 학술단체가 선정하지만 그의 유언에 따라 평화상만은 노르웨이 의회에 결정권이 있다.

노르웨이 노벨위원회 위원 5명은 노르웨이 의회가 지명한다.

올해 평화상 후보엔 351명(92개 단체 포함)이 추천됐다.

올해 노벨상은 9일 경제학상 수상자가 발표되면 막을 내린다

노벨상 시상식은 노벨의 기일인 12월 10일이 낀 ‘노벨 주간’에 스웨덴 스톡홀름(생리의학·물리·화학·문학·경제상)과 노르웨이 오슬로(평화상)에서 열린다.

수상자에게는 금메달과 상금 1천100만 스웨덴 크로나(약 13억5천만원)가 수여된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