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달서구가 대구시 신청사 관련 여론조사에 대해 기존안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시는 11일 신청사 관련 여론조사 결과를 내놨다.

건립 시기에 대해 절대다수인 80.7%가 ‘대구시 재정이 호전될 때까지 보류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60.5%는 신청사 재정을 위해 ‘신청사 예정지 옆 유휴부지를 매각’을 꼽았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신청사를 유치한 달서구는 사실상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기본적으로 신청사 건립은 지난 2004년 신청사 건립 추진방침 결정 이후 16년 동안 추진과 보류가 반복되어온 숙원사업이다.

3~4일의 여론조사를 근거로 신청사 건립을 미루면 지난 2019년 1년 내내 이뤄진 공론화 과정, 대표단 선정·결정, 합의 약속에 참여한 시민의 노력을 부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시는 시민 합의·약속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도 없이 정치공학적 시각으로만 신청사 건립 문제를 바라보고 있다고 꼬집었다.

‘돈이 없어 매각한다’는 논리는 한편으로 일리 있어 보이지만 ‘어떤 부지를 팔고자 하는가’라는 부분이 빠졌다고 주장했다.

여론조사의 공감을 위해서는 시민에게 시 재정에 대한 객관적이고 투명한 정보공개와 부지를 팔았을 때 포기돼야 하는 부분도 명시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미래에 끼칠 크나큰 영향력과 구·군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중요한 결정을 손바닥 뒤집듯 하는 것은 달서구민의 상실감을 넘어 대구 공동체의 신뢰가 훼손되는 나쁜 선례로 남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시는 공정성·투명성·객관성·전문성을 갖춰 숙의민주주의 모범사례인 시민의 합의를 스스로 무너뜨려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