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농업기술센터가 샤인머스캣을 활용한 ‘농산물 가공기술 표준화 제품개발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한 지난 5일 조인호 소장(오른쪽·여섯번째), 서정현 농업정책과장(오른쪽·두번째) 등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상주시 제공
상주시 농업기술센터가 샤인머스캣을 활용한 ‘농산물 가공기술 표준화 제품개발 용역 최종 보고회’를 지난 5일 가졌다.

센터 내 소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보고회에는 농업인, 가공경영체, 카페 운영자 등 관계자 12명이 참여해 최근 어려움을 겪는 샤인머스캣의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을 기대했다.

이번 용역은 지역 대표 농산물인 샤인머스캣을 활용해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가공제품 개발을 목적으로 지난 6월부터 수행됐다.

이날 용역기관인 피드인바이로랩 김성우 대표는 샤인머스캣을 이용한 과채주스와 잼의 개발과정, 제조과정 등을 소개하고, 시제품 5종(주스 2종·잼 2종·건포도)의 시식·시음 평가가 진행됐다.

시제품은 상주 농산물종합가공지원실에서 제품 생산 테스트를 거쳐 내년 상반기부터 농업인과 가공업체에 기술 이전할 예정이다.

전국 최대 생산을 자랑하는 상주 샤인머스켓은 최근 전국적인 공급량 증가와 소비시장 위축에 따른 수요·가격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서정현 미래농업과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샤인머스캣의 부가가치를 높일 다양한 제품 개발을 기대한다”며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과 농업인 소득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범진 기자
김범진 기자 goldfa@hanmail.net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