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범시민추진위와 오찬 간담회

경주시가 지난 13일 APEC 경주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와 신년 오찬 간담회를 갖고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경주에는 2025 APEC 정상회의를 진행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충분한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경주시가 새해를 맞아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성공을 위해 범시민추진위원회와 정보교류를 통한 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14일 경주시에 따르면 지난 13일 ‘2025 APEC 경주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위원장 박몽룡)’와 신년 오찬 간담회를 갖고 곧 있을 정부 공모절차 대응 방안과 유치 여건 및 주요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주낙영 시장과 박몽룡 위원장, 이상걸 경주상공회의소장, 조철제 경주문화원장, 이동건 경주시이통장연합회장, 손지익 경주시새마을회장, 여준기 경주시체육회장, 정재윤 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 이사장 등 범시민추진위원회 분과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조만간 외교부에서 개최도시 선정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유치신청서 작성을 비롯한 공모 대응 상황을 살펴보고, 회의 및 숙박 등 유치 여건과 함께 상반기 주요 추진사항에 대해 중점적으로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몽룡 위원장은 “지난해 시도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100만 서명운동에 동참해 불과 85일 만에 146만 명이 넘는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며 “전 국민적 유치 의지가 확인된 만큼 향후 공모 절차에 철저히 준비하고, 숙박 인프라를 비롯한 유치 여건에 대해서도 빈틈없이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이에 주낙영 시장은 “경주가 보유한 숙박 현황은 총 1846개소 1만 6838실로, 특히 정상회의가 열릴 보문단지 반경 3km 내 103개소 4463실이 집적하고 있다”면서 “이는 지난 2005년 부산 APEC 정상회의 당시 정부 대표단 수요 대비 157%에 해당하는 충분한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주 시장은 “아직 정부 공모 절차가 발표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범시민추진위원회에서도 각 소속 단체가 주도적으로 2025 APEC 정상회의를 유치해 낼 것이라는 절실한 마음으로 시민의 확고한 유치 의지를 결집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범시민추진위원회를 비롯한 민관협력체계를 강화하고 대정부 유치 활동과 전국적인 유치 공감대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또 향후 시민의식 선진화 및 손님맞이 캠페인을 통해 개최도시에 걸맞은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지속 가능한 관광문화 정착의 전환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