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이 14일 경북소방본부 119산불특수대응단에 안심히어로 소방관 회복차를 전달한 후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수원

한국수력원자력은 14일 경주 본사에서 소방관들의 쉼터가 될 차량인 ‘안심히어로 소방관 회복차’를 경북소방본부 119산불특수대응단에 전달했다.

최근 대형 화재 발생이 거듭되며 소방관들의 현장 출동과 현장에서 장시간 대기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지만 소방관들을 위한 회복차는 전국에 15대뿐이다.

그마저도 가까운 지역 및 권역별로 공유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수원은 2022년 말, 소방관의 심신 회복을 지원하는 차량이 매우 부족한 상황임을 인식하고 당시 차량이 1대도 없었던 경상북도 소방관들을 위해 ‘안심히어로’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그리고 실제 차량을 이용하게 될 소방관들의 의견을 여러 차례 수렴해 내부 구조를 구성한 뒤 차량을 경북소방본부 119산불특수대응단에 지원했다.

119산불특수대응단은 경북 울진 산불화재가 계기가 돼 지난해 1월 발족한 경북소방본부 산하조직이다.

‘안심히어로 소방관 회복차’는 운전석을 포함해 23개 좌석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좌석마다 개인용 콘센트가 설치돼 있다.

뿐만아니라 산불 화재 같은 장시간 야외 작업을 고려해 신발장, 수납장, 에어컨, 공기청정기, 냉장고, 싱크대 등이 설치돼 있고, 야외 운용을 위한 9m의 차량 차양막과 외부 LED등이 설치돼 있다.

또 작업복에 의한 차량 오염방지를 위한 좌석별 커버도 설치돼 있다.

정용석 한수원 기획본부장은 “어떠한 재난 상황에도 타인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고생하고 계신 진정한 히어로, 소방관들을 위해 작게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뜻깊다”며 “앞으로는 소방관들이 안심히어로 회복차에서 안전하게 몸과 마음을 돌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