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 대응·행정절차 등 협조

상주적십자병원 이전·신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이 체결된 지난 20일 강영석 상주시장(오른쪽)과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왼쪽)이 업무협약을 마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상주시제공
상주시와 대한적십자사가 지난 20일 상주적십자병원 이전·신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강영석 상주시장,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여해 지역 책임의료기관 신축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상호 공동협력하기로 했다.

이미 타당성 용역을 마친 대한적십자사는 보건복지부와 기획재정부 등의 예비타당성 대응과 행정절차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건축분야에 집중할 계획이다.

상주시는 부지조성과 행정절차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신속한 진행을 돕게 된다.

신축되면, 응급의료센터, 심뇌혈관센터, 재활의학과 등이 포함돼 그동안 대도시로 유출되던 환자를 치료할 수 있어 지역 완결형 의료 여건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됐다.

또 최신 의료시스템과 의료진을 확보한 최상급 병원으로 탈바꿈해 협진 체계 구축과 감염병 대비의 공공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됐다.

상주권역(상주·문경)은 중증질환에 신속한 대응이 취약하고, 타 권역보다 재활, 소아·청소년, 산부인과 등이 부족한 상태로 운영돼 응급지역 취약지로 분류됐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민선 8기 중점 공약인 상주적십자병원의 이전·신축이 신속히 진행되길 바란다”며 “시민에게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범진 기자
김범진 기자 goldfa@hanmail.net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