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적 배려 필요 신공항, 밀양 유치돼야"

이인중 대구상공회의소 회장이 16일 열린 기자간담회서 지역현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중소기업과 대기업만을 위한 정책만 있을 뿐 중견기업을 위한 정책은 없습니다."

이인중 대구상공회의소 회장이 현 정부의 기업 정책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 회장은 16일 기자들과 만나 지역의 경제 현안에 대한 자신의 심경과 상공회의소의 역할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이 회장은 우선 대구 경북의 최대 현안인 영남권 신공항 건설과 관련, "신공항은 1천300만명의 인구를 가지고 전국 수출액의 50%, 제조업 출하액의 50%를 차지하는 영남권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이며, 1천300만명의 인구라면 유럽의 스위스나 스웨덴, 오스트리아보다 많은 것"이라며 "접근성과 효율성 등을 고려해 반드시 밀양으로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이명박 대통령도 지난 2007년 11월 대선 후보로 대구상의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구 경북에서 1시간 이내의 거리에 신공항이 필요하다고 견해를 밝힌 바 있다"며 "현재 부산이 가덕도에 신공항을 유치하려고 한 치의 양보도 없는데 중앙정부가 하루라도 빨리 이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현 정부의 기업정책에도 서운함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정부가 중소기업에는 각종 세제 혜택을 주고 대기업에는 정책적 배려로 지원을 아끼지 않는 반면 지방의 중견기업에는 어떠한 정책적 배려도 없다. 이런 이유로 중소기업들이 성장을 포기하고 그대로 머물러 있거나 기업을 중소기업으로 쪼개 여러법인으로 만드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래가지고는 고급 일자리 창출도 있을 수 없고 지역경제도 성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4대강 살리기 사업에도 대부분 전국 1~10위 대기업들이 차지하고 지역의 중견기업은 거의 없다"며 예를 들고 '지방'의 '중견기업'에 대한 정책적 배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대구와 경북의 공동현안으로 등장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회장은 "대구와 포항, 구미의 삼각벨트를 형성한 후 창원과 울산까지 연계하면서 그 중심 역할을 대구가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앞으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유치하기 위해 오는 10월 중으로 산·학·연 관계자들로 5개 분과위를 가진 포럼을 구성, 체계적인 유치활동을 벌이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