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째로 접어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의 휴전이 끊이지 않는 유혈충돌로 20일 붕괴위기에 직면했다.
이스라엘은 이날 아리엘 샤론 총리 주재로 안보각료회의를 열어 기존의 휴전 정책 지속여부를 재검토할 예정이지만 휴전은 이미 실패로 돌아갔으며 강경대응으로 맞서야 한다는 여론과 경고가 잇따라 회의 결과가 주목된다.
샤론 총리는 앞서 19일 시몬 페레스 외무, 비냐민 벤 엘리저 국방장관 등 핵심안보각료들과 회의를 갖고 최근의 상황을 논의한 결과, 추가적인 휴전 이행조치를 중단하고 안보각의에서 휴전 지속 여부를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샤론 총리 주재의 핵심 안보각료회의에 참석했던 엘리저 국방장관은 “상황이 더욱 어려워졌다”며 “휴전과 팔레스타인에 대한 대응방안을 재검토하는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시몬 페레스 외무장관도 팔레스타인이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팔레스타인과의 휴전이 붕괴위기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페레스 장관은 이스라엘 주재 유럽국 대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미국 중재의 휴전이 발효된 이후 팔레스타인측이 50건 이상 휴전을 위반했음에도 이를 중단시키려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며 이렇게 말했다.
반면 아라파트 수반은 호세 마리아 아스나르 스페인 총리와 회담한뒤 기자회견을 통해 오히려 유대인 정착민들이 폭력사태를 조장하고 있다며 휴전안 준수 여부를 감시할 국제참관단의 조속한 파견을 거듭 촉구했다.
아라파트 수반은 “우리는 휴전과 미첼보고서에 반하는 어떤 행위나 입장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