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째 공습 큰 성과 없어 작전수정 이슬람권 반전시위 등 걸림돌 작용

【워싱턴=연합】아프가니스탄내 교두보 확보를 위한 아프간반군 북부동맹과 미국 특수부대간의 합동 총공세가 임박한 가운데 미국의 아프간 전면 침공 계획 검토설이 나와 주목되고 있다. 미국의 아프간 전면 침공설은 아프간 군사작전이 제2 베트남전으로 확전될 것이라는 미국내 일부 우려의 시각과 때를 같이해 어느 정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아프간 전면 지상전 검토설은 미국의 아프간 군사작전 보도에 한발 앞장서온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의해 31일 보도됐다.
이 신문에 따르면 아프간 군사작전 사령탑인 토미 프랭크스 미 중부군 사령관이 전면 침공작전을 제안했고 도널드 럼즈펠드 미 국방장관은 이를 일단 거부했다가 최근들어 이 작전 수립을 허락했다. 지난 10월19일 미 특수부대가 아프간에 투입돼 작전을 폈을때 탈레반의 저항이 예상외로 완강했고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작전 수정이 불가피해졌다는 것이다.
전면 침공 작전설 시나리오는 미국을 주축으로 한 연합군이 겨울철에도 간헐적인 공습을 계속하면서 북부동맹 반군을 믿을만한 우군으로 육성한후 내년 봄 대규모 지상부대를 투입하는 것이 골자를 이루고 있다.
미국이 아프간 전면 침공을 검토하고 있다면 이는 4주째 계속된 공습에도 불구하고 탈레반 군사력은 그다지 큰 타격을 입지 않고 항전의지를 불태우고 있으며 오사마 빈 라덴 색출 및 제거 작전도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등 군사작전이 교착상태에 빠졌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불복종의 땅’인 아프간은 12년간에 걸친 구 소련의 침공을 물리친 경험이 있어 미국이 전면 침공으로도 단기간에 성과를 이룰 지는 장담하기 어렵다.
미국내의 아프간 작전에 대한 일부 회의론과 이슬람권의 반전·반미 시위확산 등도 전면 침공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