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지역 잇단 강진으로 포항 등 경북 동해안 주민들의 지진에 대한 공포가 가시지 않고 있는 가운데 지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지진관련기관 포항 유치 여부가 이달 20일 이후에 결정될 전망이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지진 진앙지인 경주지역 지질학적 특성에 대한 현장조사가 끝나는 20일에 1차 회의를 거쳐 내년도 예산을 확보한 지진·단층 융합연구센터 이전 등 예산 투입 방향을 설정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동남권 지진·단층 융합연구센터’ 포항 유치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김정재(포항북) 의원이 지난 국정감사에서 강하게 주장했다.

경주지진 발생을 계기로 동남권 지역의 지진 안전성에 대해 정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 거점 기관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포항은 물론 대한민국의 안전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국정감사 당시에 정부 측도 즉각 수용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융합연구센터 건립의 기초가 되는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연구’와 ‘국토 대단층계 위험 요소 평가기술개발’에 각각 30억원, 15억원 등 45억원의 신규 예산이 편성됐다.

이같이 예산이 확보됨에 따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이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방안을 20일 회의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따라서 ‘동남권 지진·단층 융합연구센터’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포항분원에서 연구업무를 맡게 되며, 연구 시작과 함께 분원 내에 융합연구센터가 신설될 전망이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관계자는 “지진 관련 국비 예산이 확보돼 지진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현장 연구센터 추진이 탄력을 받게 됐다”며 “동남권 지진·단층 융합연구센터 이전은 연구인력 포항분원 유치단계부터 시작해 점차 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