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시스템 공천 수행…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오른쪽)이 26일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장동혁 사무총장.연합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대구·경북(TK) 공천 보류 지역에 대해 이번 주 중 단수공천 또는 경선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26일 현재 공천이 보류된 곳은 지역구 획정이 안된 경북지역 2곳을 제외하고 대구 동구갑, 북구갑, 달서구갑, 경북 구미을, 안동·예천 등 5곳이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TK 보류 지역에 대해 “이번 주에는 결론을 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또, 서울·강남 등 우세지역에 ‘국민추천제’ 방식으로 후보를 추가 공모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서울 강남갑·을·병과 서초을 공천이 보류된 상태인데 이들 지역에 대해 기존 공천 신청자 외에 후보를 추가로 추천받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현아 전 의원의 단수공천을 취소한 경기 고양정은 현재 공천을 신청한 후보자를 놓고 단수공천할지, 경선할지, 우선추천할지를 재검토하고 있다.

국민의힘 비대위는 이날 이철규(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의원과 강승규(충남 홍성·예산)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단수 공천을 의결했다.

당 인재영입위원장이자 공천관리위원인 이 의원은 장승호 당 중앙위 부위원장과 경선을 치를 예정이었지만 장 부위원장이 출마를 포기하면서 자연스럽게 단독으로 공천받게 됐다.

대통령 시계 논란으로 선관위 조사를 앞두고 있는 강 전 수석도 지역구 현역인 홍문표 의원이 경선을 포기하면서 단수공천을 받았다.

장 사무총장은 전날 발표된 1차 경선 결과 지역구 현역 의원 5명이 전원 본선에 진출하면서 ‘현역 불패’ 지적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어떤 지역에서 현역은 35% 감산을 받고, 신인인 상대 후보는 가산도 받는다. 그런데도 신인이 현역을 못 이기면 그 신인의 본선 경쟁력을 어떻게 봐야 하나”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불출마를 선언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이번 총선에 나서지 않는 중진도 있다”며 물밑에서 ‘물갈이’ 노력이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공관위는 이날 김희정(부산 연제구), 김민수(경기 성남분당을) 경선 후보에게 ‘경고’ 제재를 결정했다. 경고가 3회 누적되면 경선 후보 자격을 박탈당한다.

김희정 전 의원은 부산 연제에서 현역인 이주환 의원과 대결 중이고, 김민수 당 대변인은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과 경선을 치른다.

공관위는 김민수 대변인이 김은혜 전 수석에 대한 인신공격성 홍보물을 배포했다는 이유로 경고 조치를 했으나, 김 대변인은 즉각 이의 신청서를 내고 “해당 홍보물은 캠프에서가 아니라 단순 지지자가 만든 것”이라며 경고 조치 취하를 요청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국민의힘)우리 공천이 (민주당)다른 당에 비해 유례없이 비교적 조용하고 잡음 없이 진행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우리의 공이 아니고, 감동적인 희생과 헌신을 해주시는 중진과 승복해 주시는 후보님들의 공”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끝까지 룰을 지키는 시스템 공천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