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연구기관 “인구 기준 완화해야”…산업·행정수요 고려한 중핵도시 모델 필요성 제기
“신공항 시대 대비해 특례 필수”…철도·행정 체계 확충해 지방분권 중심 도시 도약 목표

▲ 구미시 지방시대 발전전략포럼에 참가한 정성현 구미시 부시장이 인사말을 하고있다.
▲ 구미시 지방시대 발전전략포럼에 참가한 정성현 구미시 부시장이 인사말을 하고있다.

구미시가 대도시 특례 확보를 위한 시민 공론화에 본격 착수했다. 시는 지난 21일 시청 대강당에서 ‘지방시대 발전 전략 포럼’을 열고, 다음 달 22일 국회에서 예정된 구미·원주·아산·진주 4개 도시 연합포럼을 앞두고 전략 방향을 점검하며 시민 인식을 공유했다.

특히 인구 50만 명을 기준으로 한 현행 대도시 특례 기준을 30만 명으로 완화해야 한다는 요구와 함께, 동구미역 신설과 구미역·신공항선 연계를 포함한 동서철도망 구축이 지역 핵심 아젠다로 부상했다. 대구·경북의 거점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교통·행정 체계 확충 필요성이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기조강연에서 하혜수 경북대 교수는 “비수도권 대도시의 쇠퇴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인구 규모만으로 도시 위상을 결정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며 “일본 중핵시처럼 인구 기준 완화와 면적 요건 폐지가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현욱 경기대 교수도 구미 산업·생활권 특성에 맞춘 대도시 특례 지정 필요성과 시민 주도형 대응 전략을 제시하며 공감대를 넓혔다.

▲ 구미시 지방시대발전전략 포럼에 참가한  윤필환 시도지사협의회 연구위원(왼쪽부터), 정우성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위원,  박현욱 경기대 교수, 김귀곤 국립금오공대 교수, 김봉교 구미시 지방시대위원장, 유수동 지방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이 참여해  주제를 발표 하고있다.
▲ 구미시 지방시대발전전략 포럼에 참가한 윤필환 시도지사협의회 연구위원(왼쪽부터), 정우성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위원, 박현욱 경기대 교수, 김귀곤 국립금오공대 교수, 김봉교 구미시 지방시대위원장, 유수동 지방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이 참여해 주제를 발표 하고있다.

지정토론에서는 김귀곤 국립금오공대 교수를 좌장으로 김봉교 구미시 지방시대위원장, 정우성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위원, 유수동 지방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 윤필환 시도지사협의회 연구위원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김봉교 위원장은 “구미는 반도체 특화단지와 방산 혁신클러스터 등 3000여개 기업이 집적된 산업도시로, 행정수요는 사실상 100만 도시 규모”라며 “신공항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대도시 특례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면적 기준 합리화와 정성적 기준 적용을 병행하고, 김천~구미역~동구미역을 잇는 동서철도망 구축 추진을 제안했다

김귀곤 교수는 동구미역 신설과 더불어 구미에서 포항 신항만을 직결하는 철도노선 신설을 제안했다. 그는 “경북 중서부권과 동해안권이 산업·물류 협업체계를 구축한다면 지역 전체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윈윈 전략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우성 책임연구위원은 “인구 감소 시대에는 도시 기능을 반영한 유연한 기준이 필요하다”며 특례 지정 이후 조직·인력 등 행정 역량 준비를 강조했다. 유수동 부연구위원은 수도권 집중 완화와 균형발전을 위한 초광역 연대의 중요성을 언급했으며, 윤필환 연구위원은 “현 정부 국정과제에 50만 대도시 특례가 포함돼 있지 않은 만큼 법 개정이 가장 현실적인 접근”이라고 말했다.

정성현 구미시 부시장은 “지방시대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며, 지역이 스스로 방향을 묻고 길을 찾아야 할 시점”이라며 “포럼에서 확인된 공감대를 바탕으로 구미가 지방분권의 중심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책 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봉한 기자
이봉한 기자 lbh@kyongbu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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