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핵심 무소속 출마자 최경환 전 부총리와 맞대결

조지연 예비후보(국민의힘)
국민의힘은 26일 권성동(강원 강릉시) 의원과 조지연 전 대통령실 행정관(경북 경산)을 단수 공천했다. 또,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은 경기 용인갑에 우선추천(전략공천)했다. 권 의원은 공천되고, 장제원(부산 사상) 의원은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관계자)의 양대축으로 꼽힌 이들의 희비도 갈린 모습이다. 역시 윤핵관 중 한명인 박성민(울산 중구) 의원은 경선을 치르게 됐다.

현역인 윤두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경북 경산시에는 조지연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 단수 공천됐다.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으로 무소속 출마한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와 본선에서 맞붙게 될 전망이다.

울산 중구는 현역인 박성민 의원과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 김종윤 전 국회부의장 보좌관의 3자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서울 영등포을은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과 박용찬 전 당협위원장, 경기 군포는 이영훈 전 대통령직 인수위 전문위원과 최진학 전 당협위원장이 각각 경선한다.

서울 강남을에 공천을 신청했다가 ‘양지 출마’ 논란에 휘말렸던 이원모 전 비서관은 ‘험지’ 용인갑에 전략공천 됐다. 이 전 비서관은 페이스북에 “지금 9회말 2아웃 상황에서 절박하게 쫓아가고 있는 국민의힘에 저는 기회를 만드는 배트가 될 것”이라며 “처인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내내 헌신하여 총선 승리의 마침표가 되겠다”고 했다.

경남 남해·사천·하동의 경우 애초 결정했던 대로 서천호·이철호·조상규 예비후보의 3자 경선으로 확정했다.

남해·사천·하동은 경선에서 배제됐던 박정열 예비후보의 이의제기를 공관위가 받아들이면서 4자 구도가 됐으나, 이에 다른 예비후보들의 반발이 재차 제기되면서 다시 3자 경선으로 변경됐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해당 공천 신청자에게 원천 배제 부적격 사유에 해당하는 범죄경력은 아니지만, 다수의 범죄경력이 있다”며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는 국민의 뜻에 비춰 그 기준에 미달한다는 점을 고려해서 깊이 있는 논의 끝에 (박정열 후보의 이의제기를) 최종 기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