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평균 대비 의사 수 태부족
고령화 대응에 의사 1만 명 필요
공정한 의료서비스권 보장돼야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전공의 집단 파업으로 의료대란이 현실화 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의료 개혁은 협상이나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고 돼서도 안 된다”며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하고 “의료는 복지의 핵심”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금 정부는 국민과 지역을 살릴 마지막 기회라는 절박함으로 의료개혁을 추진하고 있다”며 “어린이, 노인, 장애인을 비롯한 의료 약자를 보호하는 것은 정부 핵심 국정 기조인 약자 복지와도 직결돼 있다”고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현재 의사 수가 부족하다는 점과 의대 2000명 증원은 최소한의 숫자란 점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은 국가의 헌법적 책무를 이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필수적 조치”라며 “우리나라는 의사 수가 매우 부족하다. 가까운 미

래엔 더 심각한 상황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상황을 기준으로만 봐도 의료 취약지역에 전국 평균 수준의 의사를 확보해 공정한 의료서비스 접근권을 보장하는데 약 5000여 명 의사가 더 증원돼야 한다”며 “2035년까지만 봐도 급속하게 진행될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1만여 명 의사가 더 필요하단 것이 여러 전문 연구의 공통적 결론”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인구 1000명 당 의사 수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3.7명인데 우리나라는 2.1명이다. 의사 수로 환산하면 1.6명에 5만을 곱하면 약 8만 명 이상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현재 상황을 기준으로만 하더라도 연 2000명씩 증원할 때 OECD 평균에 도달하는 시점은 앞으로 27년 후, 2051년이 된다”고 했다.

이어 “지금 의대 증원을 해도 10년 뒤에나 의사들이 늘어나기 시작하는데 도대체 언제까지, 어떻게 미루라는 것인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정부가 존재하는 첫번째 이유”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의대 정원 증원에 반대하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해선 “과학적 근거 없이 직역의 이해관계만 내세워서 증원에 반대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집단행동을 벌이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이 재임 당시 사법시험 합격자 수를 늘린 사실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김대중 대통령이 사법시험 합격자 수를 두 배로 늘렸다. 그때도 많다고 했다. 과거 100명 이하로 뽑다가 300명, 500명으로 늘렸다가 김대중 대통령 때 1000명을 뽑았다”고 했다.

이어 “이렇게 해서 변호사 숫자가 늘어나니 사회 모든 분야에 법을 배운 사람들이 다 자리를 잡아서 우리나라가 법치주의 발전이 급속도로 진행됐고, 민주화에도 굉장히 많은 기여를 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지자체에서 지방4대협의체 회장과 시·도지사, 시도 교육감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 주요 부처 장·차관 및 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