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연합
대통령실은 28일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의사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의사협회는 의료계의 대표성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접촉해 말씀을 들어보면 의협이 대표성을 갖기는 좀 어렵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표성을 갖춘 구성원을 의료계 내에서 중지를 모아 제안해달라고 계속 요청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까지는 가시적으로 합의를 이룬 것을 전달받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전국 40개 의대 학장단체가 대학이 수용할 수 있는 의대 증원 규모로 350명을 제시한 것에 대해선 “보건의료에 관한 인력수급 문제는 헌법이나 법률상 정부가 책임지고 결정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또, “인력 수요나 공급을 추계해 정확하게 몇 명이 필요하겠다는 것을 의료계에 의견을 들을 수는 있겠지만, 사실 결정하는 책임은 국가에 주어진 것”이라며 “(증원 규모는) 합의하거나 협상할 문제는 결코 아니다”라고 앞서 정부가 제시한 증원 규모 2000명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는 앞서 개원의, 봉직의, 의대교수, 전공의 등 각 직역이 참여하는 회의체를 구성해 의료계 모든 직역을 아우르겠다고 주장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