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축제·관광지 홍보…대만 MZ세대 타깃 마케팅 성과
포항시는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대만 타이베이 세계무역센터에서 열린 ‘제1회 한국 여행 엑스포’에 참가해 현지 관광객을 대상으로 포항의 대표 축제와 관광지를 적극 알렸다.
이번 엑스포는 대만 대표 관광박람회인 타이베이 국제 관광박람회와 함께 개최됐으며, 10개국 100여 개 기관이 참여하고 약 30만 명의 방문객이 몰렸다.
포항시는 영일대해수욕장, 호미곶, 스페이스워크 등 주요 관광 명소와 포항국제불빛축제, 해병대문화축제 등 대표 축제를 중심으로 도시의 매력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특히 최근 대만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소도시 여행’ 트렌드에 맞춰 SNS 콘텐츠 중심의 개별 관광 맞춤 정보와 한류 콘텐츠를 연계한 관광 코스를 선보여 현지 MZ세대의 큰 호응을 받았다.
아울러 대만에서 인기를 모은 K-드라마 ‘갯마을 차차차’, ‘나의 완벽한 비서’ 촬영지를 활용한 관광 콘텐츠 홍보와 현지 여행사 및 미디어 관계자와의 비즈니스 상담, SNS 구독 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도 진행해 현장의 열띤 반응을 이끌어 냈다.
지난해 한국을 찾은 대만 관광객은 약 147만 명으로 전체 방한 국가 중 세 번째로 많으며, 코로나19 이후 빠른 회복세를 보여 대만 관광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윤천수 포항시 관광산업과장은 “이번 박람회는 대만 관광객에게 포항의 매력을 직접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관광 콘텐츠 개발에 힘써 많은 대만 관광객이 포항을 주요 여행지로 선택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