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퀴즈쇼-상주예선
금상 송예랑, 은상 김지우, 동상 이창조, 장려상 나훈·서다현 학생 수상
경상북도 상주교육지원청이 주최하고 상주시가 후원하는 ‘2025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퀴즈쇼-상주예선’이 27일 상주중앙초등학교 강당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안전에 취약한 어린이에게 지속적인 안전 교육을 통해 사고로부터 보호하고, 가족과 이웃 등 사회 안전을 지킬 수 있게 성장하는 기회로 마련됐다.
상주교육지원청이 사전 학교별 인원 배정을 통해 모집한 지역 내 초등학교 4·5·6학년 150여 명은 안전모를 착용하고 자기 번호표 자리에서 그동안 갈고 닦은 안전 지식대결을 펼쳤다.
이날 엄상일 상주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권인숙 상주중앙초등학교장, 송창용 장학사(학교지원담당), 관계 교직원, 학부모 등 200여 명이 참여해 올해 12회째 진행된 안전골든벨 상주 예선을 축하·격려했다.
엄상일 교육지원과장은 “안전에 대해 많이 공부하고 좋은 성적도 거두길 바란다”며 “배운 안전 교육을 친구·형제·부모님 모두에게 전달해 달라”고 강조했다.
권인숙 상주중앙초등학교장은 “1~2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안전수칙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오늘 배운 안전 지식을 잊지 말고 늘 생활에 적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본 예선에 앞서 상주경찰서 여성청소년과 강송범 경장의 학교 폭력(언어폭력 등) 예방교육이 진행됐다. 교육 내용에는 좋은 말 나쁜 말 예시, 피해를 줄 수 있는 사소한 놀림, 언어폭력 예방 다짐 등이 포함됐다.
이어 식전공연으로 매직데이컴퍼니 마술공연이 펼쳐져 참가 학생들에게 긴장감을 풀어주고 즐거움을 선사하자 학생들은 환호성과 박수 세례로 화답했다.
본격적으로 예선이 시작되자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총 50문항의 문제풀이가 시작됐다.
첫 문항에 11명의 탈락자 발생하자 한숨이 터져 나왔다.
하지만 사회자가 패자부활전을 통해 부활 기회가 있다는 설명과 함께 안도감을 비췄다.
계속되는 문제풀이가 이어지자 탈락자 수가 많아지며 시비가 엇갈렸다.
결국 12번 문제를 풀고 난 후 22명이 남자 사회자가 아쉬움을 달래기 위한 OX 문제의 패자부활전을 알렸고, 이내 환호성이 터졌다.
패자부활전 문제에서 모든 탈락자가 O를 선택하며 정답을 맞혀 전원이 부활했다.
13번 문제부터는 패자부활전 없이 진검 승부가 펼쳐졌다.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며 준결승 진출자 30명 중 20명이 확정된 것은 18번 문항에서 가려졌다.
나머지 10명은 탈락자 중에서 승부를 가려 25번 문항에서 최종 30명이 준결승에 안착했다.
이와 동시에 퀴즈쇼 25번 문항에서 송예랑(상산초 6학년) 학생이 골든벨 최종 승자로 선정돼 골든벨을 울렸다.
추가로 진행된 문제풀이 28번 문항에서 장려상과 준결승 30명도 모두 최종 선정됐다.
은상에는 김지우(청리초 6학년), 동상에는 이창조(상영초 4학년)이 치열한 경쟁을 뚫고 이름을 올렸다.
금상 수상자 송예랑 학생은 “어떨떨하지만, 기분 좋다”며 “3번째 출전해 금상을 받았는데 본선에 출전하면 왕중왕에 도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은상 김지우 학생은 “평소 학교에서 공부한 게 도움이 많이 됐다”며 “가족에게 가장 먼저 알리고 싶고, 처음 출전이지만 본선 준비도 착실히 하겠다”고 밝혔다.
동상 이창조 학생은 “예상문제를 2번 이상 읽어보며 공부한 게 도움이 많이 됐다”며 “첫 출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기분이 좋고 본선에서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려상에는 나훈(성동초 6학년)학생, 서다현(상영초 4학년)학생이 각각 차지했다.
한편 경북일보가 주관해 올해 12회째로 열린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퀴즈쇼는 각종 사고와 재난으로부터 우리나라의 어린이들이 대응 능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해 경상북도·대구시 초등학생과 학부모 및 교육 관계자에게 인정받고 있다.
상주예선 수상자
△금상 송예랑(상산초 6학년) △은상 김지우(청리초 6학년) △동상 이창조(상영초 4학년) △장려상 나훈(성동초 6학년),서다현(상영초 4학년)
상주예선 통과자
최준하(상영초 4학년), 김상빈(외남초 6학년), 박대용(성동초 6학년), 홍재민(중동초 5학년), 김재경(상주초 6학년), 이경민(성동초 6학년), 전아름(화령초 5학년), 박현석(낙동초 6학년), 김지유(상주초 4학년), 이준후(상산초 6학년), 박성민(상주중앙초 6학년), 신화평(화령초 5학년), 손재윤(상산초 4학년), 김영은(공검초 5학년), 이지향(화동초 6학년), 김유진(중모초 6학년), 이주은(옥산초 4학년), 권우재(상주초 5학년), 차영진(상산초 5학년), 김도현(중동초 4학년), 이서현(함창중앙초 6학년), 이지호(화령초 6학년), 황이수(함창초 6학년), 고건우(상동초 6학년), 이도율(상산초 4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