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부의장 긴급간담회 개최…산업계·정부·학계 “정치 구호 아닌 실질 대책 필요”
수출 절반이 美 집중… 2·3차 협력사 “생존 위협” 호소, 산업 기반 붕괴 우려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자동차 고율 관세 부과 방침이 현실화되면서 대구·경북 자동차부품업계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 업계는 월 1000만 달러의 추가 부담과 함께 2·3차 협력사의 생존 위협을 호소하며 정부의 긴급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29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대구·경북 자동차부품업계의 위기와 정부·지자체 대응 전략’ 간담회에서는 관세 충격의 심각성과 함께 근본적인 산업 구조 전환의 필요성이 집중 논의됐다.
국민의힘 주호영 국회부의장 주최로 열린 이번 간담회에는 산업계·정부·지자체·연구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위기 진단과 해법 모색에 나섰다.
주 부의장은 환영사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인상 조치는 단순한 무역 갈등이 아니라 대한민국 제조업 전체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다시 점검하라는 신호”라며 “수출 의존도가 높은 대구·경북 자동차산업은 특히 직격탄을 맞고 있다”며 위기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이어 “2023년 기준 자동차부품산업이 지역 제조업의 사업체 수 12.7%, 종사자 21.1%, 부가가치 21.4%를 차지하며 대구 산업의 중심이 자동차로 이동했다”고 설명했다. 과거 ‘섬유의 도시’로 불렸던 대구가 이제 자동차부품 산업을 중심으로 재편됐다는 분석이다.
주 부의장은 또 “2023년 기준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 대구의 1인당 GRDP는 30년 동안 최하위”라며 “이는 산업의 구조가 여전히 낡은 틀에 갇혀 있음을 보여준다”고 진단하면서 위기 극복을 위해 과거의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고 했다.
이날 발제를 맡은 김대철 대구정책연구원 센터장은 “지역 자동차부품 수출의 절반이 미국에 집중돼 있어 충격이 직접적”이라며 “단기 유동성 지원과 중장기 산업 전환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SL 김동하 상무는 “북미 관세로 월 1000만 달러의 추가 부담이 발생해 2·3차 협력사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다”면서 “KD 수출 감소와 현지 공장 설립 압박이 지역 생산기반과 고용을 약화시킬 수 있다”며 관세 협상 조기 타결과 금융·세제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삼보모터스 김영철 상무는 연간 10억 원 손실과 평균 18%의 관세 부담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현지화 요구로 이중 투자와 고용 감소가 불가피하다”고 토로했다. 아진산업 성동진 상무도 “KD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일수록 관세 타격이 크다”며 정부 차원의 직접적 지원을 촉구했다.
방제욱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전무는 “관세·노조법 개정·무공해차 확대 등 복합 위기로 업계 피해가 연간 5조 원에 달한다”며 금융지원과 특별법 실효성 확보를 촉구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위원은 “1차 협력사가 무너지면 2·3차도 붕괴한다”며 R&D 예산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서재형 지능형자동차부품연구원 원장은 “전동화·SDV·AI 자율주행이 핵심 트렌드”라며 “AI 기반 다품종 대량생산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좌장을 맡은 김정윤 대구가톨릭대 교수는 “중견·대기업은 해외로 나가고 영세 협력사는 따라가지 못해 공급망 붕괴와 청년 인력 유출이 우려된다”며 정책 조율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정부와 지자체도 적극적인 대응 의지를 표명했다. 박동일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관세 피해 대응, 산업 기반 강화,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정책 3대 축으로 제시하며 대구 소부장 특화단지 R&D, 주행시험장 고도화 등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최운백 대구시 미래혁신성장실장은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와 함께 국가 제조업의 양대 축”이라며 “중앙정부의 R&D 투자가 지금보다 2배 이상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 부의장은 과거 실패 사례를 교훈 삼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우리는 조(兆) 단위 예산이 투입되었음에도 산업 구조를 반영하지 못해 좌초했던 대구 ‘밀라노 프로젝트’의 실패를 잊지 말아야 한다”며 “정치적 구호가 정책의 현실을 앞질렀던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